LECTURE REVIEW2019. 6. 28. 10:12

33번째 강의 정리

 

 

Harry Markowitz - Portfolio Selection(1952)

 

 

- 가난해서 주식에 관해서는 잘 몰랐던 마코비츠는 석사 학위를 마치고 박사 학위에 대하여 논하고자 교수를 기다리다가 한 주식 브로커를 만나게 되었고, 그 브로커로부터 주식에 때해 연구를 해보라는 조언을 듣게 되고, 결국 이 논문을 쓰기에 이른다.

 

- 요약: 상관성(Correlation)이 낮은 자산(자산군)에 분산 투자

 

 

* 상관성이 낮다는 것의 의미

 

- 한 섬나라, 주식 3개 (우산 주식, 아이스크림 주식, 수영복 주식)

- 올해 여름 날씨는 아직 모르는 경우 어떤 주식을 살 것인가?

> 정답: 우산/아이스크림 or 우산/수영복 (마이너스 상관관계)

 

우산은 날씨가 안 좋은 경우, 아이스크림/수영복은 날씨가 좋을 경우 잘 팔리게 될 것이다.

날씨가 좋으면 아이스크림, 수영복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좋겠지만, 날씨가 나쁘면 망하게 된다.

이를 피하기 위해서 날씨가 나쁠 때도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는 우산에 투자하는 것이 좋다.

 

 

* 그러나 주식에는 마이너스 상관성이 없다

> 따라서 주식과 마이너스 상관관계에 있는 다른 자산군을 포함할 것!

> 자산군별 상관성은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크게 변하지 않는다. ex) + 상관관계가 -가 되진 않는다

 

 

 

* 분산투자의 유명한 예시: 해리 브라운의 영구 포트폴리오

- 미국 주식(25%), 현금(25%), 장기채권(25%), 금(25%)에 분산투자

- 매년 리밸런싱

- 1972~2019 백테스트 결과

 

 

 

 

같은 기간 미국 주식에만 100% 투자한 경우는 아래와 같다.

 

 

 

 

 

> 주식에만 투자했을 경우보다 영구 포트폴리오에 분산투자했을 경우 연복리 수익률 면에서는 3% 정도 부진함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최대 낙폭은 3.7배나 차이가 났고, 최악의 해에는 주식에만 투자했을 때 37% 손해를 본 반면, 분산투자했을 때에는 5%의 손해를 보았다. 수익이 크지는 않지만 안정적으로 투자하기에 적합한 것이다.

 

>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분산투자한 대상들의 상관관계가 낮았기 때문이다.

> 한 자산이 폭락을 해도 다른 자산들은 영향을 적게 받기 때문에 계좌의 전체 수익에서는 큰 손실을 받지 않게 된다.

 

 

 

포트폴리오 비주얼라이저 링크

https://www.portfoliovisualizer.com/

 

Portfolio Visualizer

Monte Carlo Simulation Run Monte Carlo simulations for the specified portfolio based on historical or forecasted returns to test long term expected portfolio growth and survival, and the capability to meet financial goals and liabilities. Monte Carlo Simul

www.portfoliovisualizer.com

 

동영상 링크

https://www.youtube.com/watch?v=Bsa1h3gCaHE&list=PLY98ea_2ep2ieMtXB1azi60gzQR03KzX8&index=8

Posted by momotan